Sydney, 2008년9월3일, AEST (ABN Newswire) - 어제 호주 주식시장은 이자율 인하와 유가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약간의 약세를 보이며 마감했다. S&P/ASX200의 기준지수는 2.3포인트 (0.04%)하락한 5,116이었으며, AO지수 (All Ordinaries)는 5포인트 (0.1%)하락한 5,195였다.


호주 주식 시장은 지난밤 미국 주식과 상품가격 하락으로 오늘도 지속적인 하향세를 보일 지도 모른다.

호주동부표준시간으로 7시 48분, 시드니선물거래소 (Sydney Futures Exchange) 9월 주가지수선물계약은 31포인트 하락한 5,110을 기록했다.

경제분석가들은 호주연방준비은행의 이자율 인하는 이미 만연히 기대되고 있었으며, 경제적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이자율 인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허리케인 구스타브가 멕시코만에 있는 미국 에너지 시설에 별 피해를 주지 않고 지나가면서 유가는 5개월 최저치로 하락해 배럴 당 $100정도로 떨어졌다. 10월 인도분 경질유는 $6.83이 하락하여 뉴욕상업거래소에서 배럴 당 $108.63에 거래되었다.

오늘 달러는 중앙은행의 이자율 인하 및 상품가격 하락의 영향으로 개장시 11개월 최저 가격대에서 거래되었다. 호주동부표준시간 오전7시에 호주달러는 어제 마감 시의 $US 0.8398/02에서 하락하여 $US 0.8378/81에서 거래되었다.

주요 경제 수치

이자율이 마침내 하락하기 시작했으나 경제 전문가들은 호주연방준비은행이 얼마나 신속하게 다시 이자율 인하를 단행할 지에 대해서 의문을 제시했다. 호주연방준비은행이 10월 이자율을 변동하지 않았으므로, 경제 전문가들은 다음 이자율 삭감이 11월에 단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호주 주택과 아파트에 대한 건설 허가건수는 계절적 요인을 감안했을 때 6월에서 7월 사이에 2.3% 가 감소했다고 호주통계청이 화요일 밝혔다. 평균적으로 경제 전문가들은 총 주거 건물 허가건수가 지난 달보다 0.3% 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었다. 개인주택 건축허가는 높은 이자율과 소비자 경기 악화로 7월에 연속 3개월 감소 했었다. 호주연방준비은행이 공식이자율을 0.25%포인트 낮춰 7%로 함으로써 $30만 모기지의 경우에는 월 지불금 A$ 52을, $80만 모기지의 경우에는 월 지불금A$ 139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다.

Australian Industry Group과Commonwealth Bank 에서 8월 호주 서비스 지수 (Australian PSI)를 발표했다. 호주통계청은 상반기 국민계정 (national account) 자료를 발표했다.

합병 및 인수 (M&A) 뉴스

유럽연합 반독점 규제위원 (European Union antitrust regulators)은 BHP Billiton (ASX:BHP)와 Rio Tinto Inc (ASX:RIO)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음에 따라 BHP Billiton의 경쟁업체 Rio Tinto Inc에 대한 인수 시도에 대한 반독점 조사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필요한 정보를 제공 받으면 마감시한을 다시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ommonwealth Bank of Australia (ASX:CBA)은 중국의 지난市 상업은행 (Jinan City Commercial Bank)에 대한 지분을 최대 가능한 20%수준까지 높이고자 한다. CBA는 2004년 1억 4300만 위안 ($ 2091만)의 투자액 증가 옵션과 함께 산동(Shandong)에 있는 시은행(city bank)의 전략적 지분 11%를 확보한 바 있다.

호주 엔지니어링 및 건축 그룹인Downer EDI Ltd. (ASX:DOW)은 뉴질랜드의 인프라 시설 유지관리 운영 사업체인Excell과 폐기물 처리 그룹Transpacific Industries Group(ASX:TPI)을 함께 매입하기로 결정했다고 수요일 밝혔다. Downer은 Excell 운영사업의 75%를 매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며칠 전 Tricom 회생에 대한 덴마크의Saxo Bank와의 협의가 결렬되고 난 뒤Australia and New Zealand Banking Group (ASX:ANZ)은 대출금 손실을 막기 위해 마진 브로커(margin broker)인 Tricom에 대한 지분을 늘일 가능성이 높다. 경제 분석가들은 ANZ이 Tricom에게 대출해 준 약 A$ 8000 ($6800)을 회사의 자산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이러한 시도는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ANZ 대변인은 Tricom과의 협의는 현재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원만히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 기업 뉴스

St George Bank (ASX:SGB)은 예상보다 많은 주택대출금리 인하를 계획하고 있으나 32만 고객이 이 혜택을 누릴 때가지는 3주 이상이 걸릴 것이다. St George는 단기금융시장 이자율의 하락이 예상됨에 따라 이에 따른 이익을 위해 9월 29일까지 0.3%의 인하를 연기해 오고 있다.

호주에서 유일한 상장 건강보험사인 NIB (ASX:NHF)는 99% 수익 폭락을 기록한 며칠 후 직원해고를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재정 위기설은 부인했다. NIB의 연간 이익은 A$ 5200만이 하락하여 6월 결산기준으로 단 A$ 404,000에 불과했다. NIB는 최근 네 곳의 지사를 철수했으며, 어제는 전 총무부장(company secretary) David Lethbridge가 사임했다. 어제 실시된 해고에 따라 22명의 사무원과 경영직원들이 회사를 떠나게 될 것이다.

연락처

Yumi Hong
ABN Newswire Asia Bureau
TEL:+61-2-9247-4344
Email: yumi.hong@abnnewswire.net


ABN Newswire
ABN Newswire 검색 횟수:  (지난 7일간: 11) (지난 30일간: 40) (게재 이후: 11210)